본문 바로가기

[광고] 홍보 첫걸음, 대행사 및 광고종류 선택시 주의할 점 (사기꾼은 보지마세요)

(gif출처:https://giphy.com/)


여러 포스팅에서 알 수 있듯, 청추니의 직업은 온라인 광고 마케터 이다.

일부 가짜마케터(없는 광고를 제안하거나 광고비를 장기계약건처럼 년간으로 받아먹고 토끼는? 영업용 마케터) 들로 인해 광고를 겁내고 무서워하는 광고주분들을 위해, 

지금은 아니지만 한때 네이버광고를 중심으로 온라인 광고에 대한 컨설팅 및 제안을 했던 시절부터 지금까지도 이어오는 여러가지 사기사례?에 당하는 광고주들이 많아

여러 마케터들에게 욕먹을 각오하고 포스팅을 결심했다.


네이버 광고 대행사 선정방법 및 마케터 광고관리 확인법, 광고비용 관련 내용을 담아본다!



아주옛날 광고마케터 처음 입문시절...

네일샵을 운영하는 친구에게서 전화한통을 받게되었다.





"네이버에서 전화가 왔어!"

"3개월에 28만원이래!" 

"1년 계약하면 100만원에 해준데!"

"이정도면 싼거야?"



WHAT ?! 


뭐라는거야




꼭 짚어볼 것!


1. 네이버는 광고주에게 전화하지 않는다.

일부 대행사 혹은 일부 마케터들의 영업전화일 가능성이 크다.

'네이버 공식 대행사 ○○○○입니다' 가 아닌 이상 '네이버'만 언급했다면 의심해볼 여지가 있다.


네이버 공식 대행사란 ?

네이버와 공식 계약을 맺은 검색광고 전문 대행사를 말하며, 공식 계약 조건이 매우 까다로워 공식 대행사의 관리소홀이나 피해는 대행사의 패널티로 적용되어

조금 더 책임감?을 가질 수 있다고 본다.(BUT 그렇지않은 개인 마케터나 대행사도 있을 수 있음)

비공식 대행사에 관리를 맡길 경우 피해를 입어도 어느하나 따져물을 곳이 없으니 주의하는게 좋다.


네이버 공식대행사 확인 > https://saedu.naver.com/adguide/manage/adAgency.nhn





2. 네이버 검색광고는 월정액제로 판매되지 않는다.


검색광고의 경우 노출방식이 실시간 입찰을 통해 노출순위가 정해지는 광고 형태이다.

또한 블로그, 지식in등의 서비스는 실시간 이용자의 반응을 통해 위치, 글등이 바뀐다.

고로 상단고정노출이나 월정액제로 저렴하게 혹은 년 단위 계약을 요구한다면 주의해야한다!

예를들면  월8만원씩 12개월, 즉 1년 계약시 90만원에 할인 중이며, 부가세포함 99만원을 입금해달라(X)

몇 개의 키워드를 3개월동안 1위에 고정노출해주겠다!(X)

6개월치 일시불로 현금결제하면 할인해주겠다!(X)


달콤한 가짜영업내용에 절대 방심하지마세요! ㅠ.ㅠ






3. 계약 해지 시 위약금을 청구하지않는다.


한번더 설명하자면 네이버 검색광고는 클릭당 과금되는 상품으로 광고 집행 중단이나 취소시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는다.

만약 광고 집행 중단으로 인한 대행 계약 해지를 원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되는지 꼭 확인하고 계약을 진행하길 권유한다 ㅠ.ㅠ

단, 검색광고 이외 광고상품에는 위약금이 발생할 수 도 있다.






4. 홈페이지 무상제작 및 다년간 광고 상위노출 보장?!


들어도 어이없고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다...

광고주님께 전화가와 받아보니 

'월서버비 3만원만내면 블로그도 무상으로 제작해주고 ○○○키워드로 상위노출도 보장해준다고 그것도 3년이나 해준다던데 

대리님은그런 광고 왜 제안 안 주셨나요?'


순간 벙... '그런 상품은 없으니까요...'

차근차근 들어보니 블로그제작해주고 상위노출도 3년이나 보장해준다는데 이게 수지타산이 맞는 얘긴가...

사기꾼들의 말은 3번 곱씹어보면 구멍이 보인다...


"3년이요? 계약을 3년이나 해야한다던가요?"

"딱히 그런말은 없고 카드 번호알려주면 계약해주겠다고..."

"한꺼번에 결제를 하는지, 얼마하는지, 기간은 얼마나되는지, 계약서는 쓰는지, 위약금은있는지 등 확인해 보셨어요?"

".....잠깐만....요.."

.

.

.

"결제 문자가 왔네요? 1,188,000원....10개월로 결제가 되었어요"


다른사람도 아니고 내 광고주에겐 일어날수없는 일어나서는 안될일이었다.

통화에 한번도 언급이 없던 수수료 얘길 꺼내며, 결제 후 2분도 되지않아 취소요청했지만 30%위약금을 물어야만 가능하다며, 되려 큰소릴 내었다고 한다.


입찰가+품질지수 등을 고려해 실시간으로 입찰을 통해 노출순위가 정해지는 광고이니만큼 순위보장 광고를 제안한다면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청추니가 광고 마케터여서 이런글을 쓰는것도 있지만

소상공인들 잘모르는 나이있으신? 사장님들, 저렴한 비용으로 위장해 큰 돈 채가서 위약금명목으로 등처먹는 X들 때문에

선량한? 광고주를 돕고자 기획하고 제안하고 분석해서 광고관리하는 마케터들의 영업이

시끄러운 잡음과 불신으로 인지되는게 속상하다.


이제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 혹은 그사업을 응원하거나 지켜볼 지인들 모두 이런 글들을 잠시잠깐이라도 접하여

신뢰를 잃고 적든 크든 돈을 잃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반응형